가족력질환이라고 하여 같은 핏줄끼리 어떤 질병이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것을 말하는데 3대에 걸친 직계 가족 중에서 2명 이상이 같은 질병에 걸리면 이에 해당합니다. 다만, 유전성 질환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엄연히 다릅니다.
유전성 질환은 유전자 전달 여부가 질병 발생을 결정합니다. 가족력 질환은 유전자뿐 아니라, 비슷한 직업, 사고방식, 생활습관, 식습관, 주거환경을 공유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가족력 질환의 종류
[생활습관 관련]
대표적인 가족력 질환으로 고혈압, 당뇨,골다공증,비만입니다.
1.당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당뇨병가족력이 있는 경우 자신에게 발생할 이험이 2-6배까지 증가합니다.
2.고혈압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형제자매가 고혈압이라면 57%는 자신도 고혈압입니다.
3.골다공증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박미정교수와 동국대 의대 내과 최한석교수는 5,947명의 골밀도 상관관게를 분석했습니다.그 결과 부모의 골밀도와 자녀의 골밀도가 매우 밀접한 관게가 있었습니다.
4.비만
을지대학교병원에서는 유전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낮거나 체지방 정도를 인식하는 뇌의 기능이 둔감하고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이 유전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생활습관과 관련한 가족력 질환이 있다고 판단되면, 식구 전체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고, 인스턴트 식품을 줄이도록 합니다. 또한 가족 함께 활동량을 늘리거나 꾸준한 운동습관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암관련
1.위암
위암 가족력 조사에 따르면 가족 중에 위암에 걸린 사람이 있을때 자신의 위암 위험도가 2.9배에 달했습니다.
위암 가족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금연해야 합니다. 흡연자으 위험도는 일반인보다 62%높았습니다.
2.대장암
직계가족 중 대장암 환자가 있는 경우 나머지 가족의 대장암 발생위험이 2-8배증가할 수 있습니다.아름다운항외과 강동원 원장은 가족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20대,30대 역시 대장내시경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3.유방암
유방암은 흔히 모계에서 유전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부계를 통해 유전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