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시대를 맞이하면서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치매일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 몸이 늙어가는 것은 반갑지 않지만 가장 두려운 것은 뇌기능의 약화입니다. 기억력 감퇴나 학습능력 저하처럼 뇌기능이 나빠지는 것은 물론 아예 기억력이 소실되거나 인격이 바꿔지기기도 합니다. 노화가 뇌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평소 생활습관이나 돌발적 상황이 뇌세포를 파괴하고 악화시키는 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노화방지의학에서는 건망증 및 기억력 감퇴도 하나의 질병으로 규정합니다 이런 증상들이 치매로 이어질 수 있으며, 아울러 예방 가능하고 훈련과 치료를 통해 호전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뇌의 노화와 손상을 막을 방법은 없을까요? 날로 발달되는 의학의 기술은 나이 든 사람의 뇌세포 노화속도를 둔화시키는 것은 물론, 재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뇌를 손상시키는 4가지 요인.
1.흡연
산소가 결핍되면 짧은 시간에 가장 치명적인 해를 입는게 뇌입니다. 뇌의 노화를 막으려면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담배는 뇌혈관을 수축시켜 뇌로 가능 혈액량이 감소되고 혈중 일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서 산소공급을 차단하여 뇌 세포 손상을 일으킵니다.
2.과음
적당한 음주는 혈액순환을 좋게 해 뇌에 좋을 수 있죠. 문제는 사람에 따라 적당한 음주량이 다르다는 것인데 대체로 하루에 1-4잔 정도로 봅니다. 이를 넘긴면 뇌세포가 파괴되고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폭음, 알코올 중독 같은 경우엔 알코올성 치매, 소뇌 퇴화 및 갖가지 정신병으로 이어집니다.
3.스트레스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떨어뜨릴 뿐아니라 장기화되면 기억력을 관장하는 두뇌 해마부위를 파괴시키며, 알츠하이머치매, 파킨슨병등을 일으킵니다.
4.나쁜습관
육류에 들어있는 포화지방과 인스턴트 식품에 들어 있는 수소화 지방 등은 혈관 노후화를 가속화시켜 뇌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지나친 염분과 당분은 고혈압, 동맥경화증, 심장병, 당뇨병으로 연결되어 혈관을 손상시키고 뇌기능을 노화시킵니다.
#뇌를 건강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따라야 합니다.
1.깊은 수면은 뇌를 쉬게 만들고 기억력도 좋게 하죠.
2.명상,산책,음악감상등을 통해 뇌를 릴렉스시킵니다. 잠깐의 휴식도 뇌는 생기를 찾죠
3.유산소운동은 뇌에 산소와 영양이 잘 공급되게 하고 스트레스를 날려 보내는 일석이조 효과가 있죠.
4.항산화 성분의 풍부한 채소와 과일,등푸른 생선 등은 뇌의 노화방지에 아주 좋은 식품들입니다.
5.손은 제2의 뇌라고 합니다. 젓가락질, 피아노치기등 손놀림을 자주하면 뇌기능향상에 좋아요.
6.일,독서,낱말 맞추기, 외국어 컴퓨터,바둑이나 카드게임, 컴퓨터 게임, 기억력 훈련 등 두뇌를 쓰는 활동 역시 뇌의 노화를 막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7.뇌기능 향상에 좋은 기초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기 입니다. 오메가3, 항산화제 등을 섭취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