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와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입니. 이럴 때 일수록 가장 고통 받는 곳은 바로 눈입니다. 마스크로 코와 목을 보호하고 있지만 눈은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고 있어요. 더군다나 건조한 날씨 탓에 눈이 뻑뻑하고 이물질이 낀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이는 바로 안구건조증의 증상이죠. 안구건조증을 겪고 있는 이들을 위해 간단히 해결할 수있는 눈 사우나 비법을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눈 사우나란 말을 들어보시 적이 있나요? 눈 사우나는 따뜻한 수증기를 활용해 눈에 막을 씌워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는 방법입니다. 눈에는 각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름샘이 있어요. 이 기름샘에 찌꺼기가 쌓여 눈이 건조해지고, 안구 건조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눈 사우나는 이 찌꺼기들을 없애 정상적인 기름이 나올 수 있게 돕고, 이로써 안구건조증을 개선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눈 주변의 혈관을 넓혀 혈액순환을 돕고, 눈에 영양 공급이 증가해 피로도도 감소시킵니다.
눈 사우나를 하는 방법은 물컵 잔을준비해 3분의 1만큼 뜨거운 물을 붓지요. 물의 온도가 40-45도 정도가 될 때까지 식힙니다. 수증기 온도가 높은 상태로 눈에 닿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읍니다. 물 컵에서 나오는 수증기 속에 5분간 눈을 대 줍니다. 따뜻한 수증기가 사라질 때까지 지속합니다.
실제로 이 방법은 미국 하버드 의대에서 실효성이 입증되기도 했죠. 미국 안과의사 협회지에 게재된 하버드 의대 연구눈문에 따르면, 15분 정도의 온찜질은 안구건조증 환자의 눈물막 지질층의 두께와 지질분비량을 증가시켜 눈의 건조함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